대한안전연합

본문 바로가기
청소년

학교밖 청소년 지원사업(꿈드림)

  • HOME
  • 청소년
  • 학교밖 청소년 지원사업(꿈드림)

학교 밖 청소년의 학업복귀나 사회진입을 도와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.

  • 매년 6~7만 명의 청소년이 다양한 이유로 학교를 그만두고 있고, 소재가 파악되지 않는 누적 인원이 35만 명에 달합니다. 이에 지난 2015년 5월 시행된 ‘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’에 따라 전국에 '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' 214개소가 설치되었고,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은 꿈드림센터의 중앙지원기관으로서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.
    매년 6~7만 명의 청소년이 다양한 이유로 학교를 그만두고 있고, 소재가 파악되지 않는 누적 인원이 35만 명에 달합니다. 이에 지난 2015년 5월 시행된 ‘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’에 따라 전국에 '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' 214개소가 설치되었고,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은 꿈드림센터의 중앙지원기관으로서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.
  • 학교 밖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과 요구를 고려하여 두 가지 진로트랙(학업복귀, 사회진입)으로 나갈 수 있도록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. 학업복귀를 원할 경우, 복교, 검정고시, 상급학교 진학, 대안학교 입학 등을 지원하고, 사회진입을 원할 경우, 직업훈련, 자격증 취득, 취업, 자기계발 등을 지원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학교 밖 청소년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.
    학교 밖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과 요구를 고려하여 두 가지 진로트랙(학업복귀, 사회진입)으로 나갈 수 있도록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. 학업복귀를 원할 경우, 복교, 검정고시, 상급학교 진학, 대안학교 입학 등을 지원하고, 사회진입을 원할 경우, 직업훈련, 자격증 취득, 취업, 자기계발 등을 지원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학교 밖 청소년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.
  •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’은 학교 밖 청소년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입니다. '꿈드림'은 ‘꿈=Dream'과 '꿈을 드린다'라는 중의적인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. 꿈드림센터에서는 상담 및 프로그램 운영, 외부자원연계, 진로 및 사회적응에 필요한 정보제공, 권익보호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지역사회 학교 밖 청소년 지원사업의 허브 기관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.
   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’은 학교 밖 청소년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입니다. '꿈드림'은 ‘꿈=Dream'과 '꿈을 드린다'라는 중의적인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. 꿈드림센터에서는 상담 및 프로그램 운영, 외부자원연계, 진로 및 사회적응에 필요한 정보제공, 권익보호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지역사회 학교 밖 청소년 지원사업의 허브 기관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.
2023년대한안전연합과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연계 프로그램 ( 2013년부터 절찬 운영중)

자격명
안전요원
안전요원
인명구조요원
인명구조요원
생존수영
생존수영
응급처치요원
응급처치요원
등록 또는 공인번호 제2015-001256호 제2014-4410호 제2018-005239호 자격 인정증
관리부처 행정안전부 해양경찰청 해양경찰청 행정안전부
자격 관리운영자 대한안전연합